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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1-1학기
  • 구약성서이야기
    (Stories of the Old Testament)
    1. 구약성서의 저술배경을 통해 고대 이스라엘의 종교전통이 현대 기독교인의 영성에 끼친 영향을 살펴본다.
  • 성서그리스어
    (Basics of Biblical Greek)

    1. 성서 그리스어는 신약성서를 원어로 읽기 위한 기본적인 단어들과 문법들을 습득한다.
 
1-2학기
  • 신약성서이야기
    (Stories of the Old Testament)

     

    1. 신약성서의 역사, 신학, 배경을 내러티브 형식으로 이해하는 기초적인 방법들을 습득한다.
    2. 권장 선이수 교과목 : 성서그리스어(1-1)
  • 성서히브리어
    (Basics of Biblical Greek)
    1. 구약성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고대 히브리어를 읽고 해석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 초,중세교회이야기
    (Basics of Biblical Greek)
    1. 서양 고대, 중세 역사의 흐름 속에서 기독교의 문화/철학/역사/신학을 살펴봄으로서 기독교가 서구 사회에 끼친 영향력을 파악하고, 서구 학문의 토대가 되는 이 분야를 공부함으로서 인문학의 기초를 세운다.
2-1학기
  • 시와지혜문학
    (Poetry and Wisdom Literature)

     

    1. 구약성서에 포함된 시문학과 지혜문학의 종교사상과 그 사회문화적 배경을 살펴본다.
    2. 권장 선이수 교과목 : 구약성서이야기(1-1)
  • 종교현상과복음서이해
    (Religious Phenomena and the Gospels)
    1. 예수의 생애 및 그의 언행에 대한 기본적인 자료인 복음서들의 신학사상을 복음전승의 형성과 공동체의 역사를 재구성하여 예수와 복음서를 이해한다.
    2. 권장 선이수 교과목 : 성서그리스어(1-1), 신약성서이야기(1-2)
  • 한국기독교와역사
    (Korean Christianity and History)
    1. 지나온 한국기독교를 연구함으로서 오늘 우리의 위치와 내일의 우리의 과제를 올바르게 설정하고자 한다.
  • 기독교신학기초
    (Introduction to the Christian Theology)
    1. 기독교는 무엇인가? 그 근본 교리와 핵심적인 주제는 무엇인가? 21세기를 사는 우리는 기독교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 것인가? 격변하는 21세기의 상황에서 기독교는 무슨 메시지를 우리에게 주고 있는가?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해답을 함께 연구하며 찾고자 한다.
  • Theological Thoughts in Contemporary
    1. 중요한 기독교신학의 이론과 사상을 영어로 학습하여 기독교 신학에 대한 이해를 넓히며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킨다.
2-2학기
  • 예언자와종교사회
    (Prophets and Religious Society)

     

    1. 고대 이스라엘 사회에서 활동했던 예언자들의 활동배경과 신학사상을 현대 신앙공동체와의 관련성 안에서 살펴본다.
    2. 권장 선이수 교과목 : 구약성서이야기(1-1)
  • 사도행전과디지털콘텐츠
    (The Book of Acts and Digital Contents)

     

    1. 신약성서 사도행전의 역사적 배경, 인물, 사건들을 학습하여 성서 인문학적 사유와 세계관을 4차산업혁명 시대에 적용해 학생들을 창의적 인재로 육성한다.
    2. 권장 선이수 교과목 : 성서그리스어(1-1), 신약성서이야기(1-2), 종교현상과복음서(2-1)
  • 근현대기독교와세계종교
    (Modern and Contemporary Christianity and World Religions)

     

    1. 근현대의 역사와 세계종교 속에서 기독교의 흐름과 사상적 과정을 살펴봄으로서 오늘의 우리 시대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게 되는 지혜를 배우고자 한다.
    2. 권장 선이수 교과목 : 초,중세교회이야기(1-2)
  • 현대신학의중심주제
    (Major Themes in Contemporary Christian Theology)

     

    1. 현대신학의 중심적인 주제들을 이해하기 위한 과목으로 19세기-20세기 기독교 사상의 형성에 있어서 중요한 신학자들, 바르트, 브루너, 불트만, 틸리히, 본훼퍼, 몰트만 등의 신학을 연구한다.
    2. 권장 선이수 교과목 : 기독교신학기초(2-1)
  • 독일어신학사상
    (German Theological Thought)

     

    1. 현대 신학의 중요사상을 독일어로 공부하기 위한 과목으로 신학사상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시키고 외국어 역량을 강화하게 한다.
    2. 권장 선이수 교과목 : 교양독일어 이수자
3-1학기
  • 종교와문화
    (Religion and Culture)

     

    1. 인류 문화의 귀중한 뿌리가 되는 종교를 통해서 종교의 시대적 과제를 찾아본다. 한국의 종교와 문화를 통해서 우리시대 한국의 문화에 대한 과제를 추구한다. 또한 종교와 사회 제분야의 관계에서 생기는 다양한 문제들을 공부한다.
    2. 권장 선이수 교과목 : 근현대기독교와세계종교(2-2)
  • 현대종교와평신도
    (Contemporary Religions and Laity)

     

    1. 강남대학교 창학정신인 기독교 평신도 신학을 현대종교와 한국신학의 전반적인 맥락에서 조명하고 고찰한다.
    2. 권장 선이수 교과목 : 현대신학의중심주제(2-2)
  • 기독교상담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Christian counseling psychology)
    1. 신학과 심리학의 상관관계속에서 신앙과 마음의 문제를 분석적으로 고찰한다.
  • 종교교과교육론
    (Theories of Religious Education)
    1. 종교교과 수업에서 기독교종교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문제와 방법을 학습한다.
  • 교회와영성
    (Church and Spirituality)
    1. 영성의 핵심인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기 위해 전통적인 관상기도와 신학을 공부하고 구체적으로는 기도 실습을 통해 영성형성을 경험한다.
3-2학기
  • 교회와사회공헌
    (Public contribution of Church)

     

    1. 사회공헌에 대한 이해와 교회의 사회공헌의 역할을 탐색, 학습하게 하여 학생들의 전공역량 강화와 창의성과 정보기술 활용 역량을 함양하게 하며, 나아가 사회와 국가, 세계를 위해 공헌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 종교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Studies on Teaching materials and Instructional Methods in Religion)

     

    1. 교육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종교교과 교재의 내용분석과 실제로 가르치는 교수법, 보조자료 사용법, 지도안 작성법 등을 배우고 종교교사로서의 소양과 인격을 배양한다.
    2. 권장 선이수 교과목 : 종교교과교육론(3-1)
  • 미래교회와선교
    (Church and Mission in Future)

     

    1. 현대와 미래의 교회를 그려보며, 교회의 바람직한 선교(국내, 해외) 과제를 제시한다.
    2. 권장 선이수 교과목 : 근현대기독교와세계종교(2-2)
  • 교회음악
    (Church Music)

     

    1. 전반적인 교회 음악에 대해 이해하며, 이를 바탕으로 찬송가과 성가대 및 CCM에 대해서 연구 및 실습한다.
    2. 권장 선이수 교과목 : 교회와실습(3-1)
4-1학기
  • 교회와디아코니아
    (Church and Diakonia)
    1. 기독교 사회봉사의 신학적 토대와 교회의 역할과 사명에 대해서 공부한다.
  • 기독교와윤리
    (Christianity and Ethic)
    1. 기독교와 현대사회에 다양한 문제들을 기독교 윤리학적인 입장에서 공부한다.
  • 에큐메닉스
    (Ecumenics)

     

    1. 에큐메니즘의 개념을 이해하며, 세계 에큐메니컬운동과 한국 에큐메니컬운동의 역사를 살펴보며, 중요한 신학적 문제들을 이해하고 실천적 기독교를 정립해 나간다.
  • 종교교과논리및논술
    (Logic and Writing in Religious Education)
    1. 논리 및 논술의 이론과 실제를 통해 글의 논리적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서술할 수 있는 능력을 익히게 하여 종교교과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게 한다.
    2. 권장 선이수 교과목 : 교회와실습(3-1)
4-2학기
  • 예배와설교
    (Worship and Sermon)

     

    1. 신학적 사고를 자극하는 설교방법론과 미학적 예배를 통해서 성도가 통전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예배학에 대해서 연구해본다.
    2. 권장 선이수 교과목 : 교회와실습(3-1)
  • 교회와영상미디어
    (Church & Visual media)
    1. 학생들에게 전공성을 바탕으로 영상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과 더불어 영상미디어를 기획하고 운용할 수 있는 정보기술 활용 능력을 갖추게 한다.
  • 종교철학과한국기독교사상사
    (Religious Philosophy and History of the Korean Christian Thoughts)
    1. 한국기독교 사상을 역사, 철학, 종교와의 관련에서 비교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