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능력 | 내용 | KSA | 설명 | 코드 | 관련교과목 |
평신도역량 (L) | 기독교학 전공자가 목회자, 선교사, 교회관련 기관에 진출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 | K | 기독교의 문화, 역사, 철학, 문학에 대한 이해와 기본적 지식 습득 | L-K | -기독교신학기초 -초•중세교회이야기 -기독교신학기초 -이야기신약 -이야기구약 |
S | 성서 언어(히브리어, 그리스어)와 신학 언어(영어, 독일어)에 대한 기본 기술과 방법 | L-S | |||
A | 기독교의 기본적 개념에 대한 이해와 학습에 기반하여 평신도로서의 사명감과 도덕성을 유지하려는 의지와 태도 | L-A | |||
전문신학 역량 (T) | 기독교학 전공지식을 기반으로 연계전공을 다전공으로 이수한 기독교 융합인재에게 필요한 역량 | K | 각 분야(구약학, 신약학, 교회사, 조직신학)의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운영하여 문제 해결 능력 및 학습능력을 함양 | T-K | -시와지혜문학 -종교현상과복음서이해 -한국기독교와역사 -교회음악개론 -종교철학과한국기독교사상사 |
S | 전문신학에 관련된 기술들을 사회의 특성에 적응시킬 수 있는 기술과 방법 | T-S | |||
A | 전문신학인으로서 사회흐름에 따라 발생한 지식과 능력을 융합하려는 의지와 유연한 태도 | T-A | |||
융합실천 역량 (P) | 기독교학 전공지식을 기반으로 복수전공(교직, 타전공)을 다전공으로 이수한 기독교 실천인에게 필요한 역량 | K | 성서신학과 이론신학 전반에 대한 이해와 융합적 실천 지식 | P-K | -기독교상담심리학개론 -사도행전과디지털콘텐츠 -종교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종교교과교육론 -종교교과논리및논술 -캡스톤디자인(CS) I/II |
S | 교회와 사회현장에서 다전공을 통하여 습득된 다양한 기술과 능력 | P-S | |||
A | 교직, 타전공, 연계전공을 다전공으로 이수하여 기독교적 사유를 융합적으로 실천하려는 의지와 혁신적인 태도 | P-A | |||
사회봉사 역량 (S) | 전공지식을 기반으로 복수전공 이수를 통하여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행동으로 옮기는 사회봉사역량 함양 | K | 기독교 사회봉사에 필요한 기본 개념과 역사에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 | S-K | -종교와문화 -교회와사회공헌 -현대종교와평신도 -미래교회와선교 -교회와디아코니아 -기독교와윤리 |
S | 기독교정신과 가치에 기반하여 다전공 이수를 통하여 습득된 다양한 정보와 기술 | S-S | |||
A | 인간존중과 사회성, 사회책임 및 사회정의에 대한 태도 | S-A | |||
세계화 역량 (G) | 전공지식을 기반으로 복수전공 이수를 통하여 세계인 및 세계시민에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고 세계를 위해 행동하는 세계화 역량 함양 | K | 글로벌 봉사인에게 필요한 개념, 세계관, 역사 등에 관한 정보와 지식 | G-K | -근현대기독교와세계종교 |
S | 글로벌 봉사인으로서의 언어 및 관련 국가의 문화와 역사등의 적절하게 대응하는 방법 | G-S | |||
A | 글로벌 봉사인으로서의 덕목을 갖추며 국제적 시야와 품격을 보여주는 태도 | G-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