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명
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신학과 / 실천신학대학원

강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신학과와 실천신학대학원을 방문하여 주신 여러분을 주님의 이름으로 환영합니다. 본 대학원은 우원 이호빈 목사의 중앙신학교(강남대학교 전신)의 창학정신을 이어받아 설립되었습니다. 중앙신학교는 1946년 해방 후 방향을 잡지 못하고 방황하는 수많은 청년들을 교육하여 교회와 사회, 국가에 헌신하고자 세워진 기독교 교육기관입니다. 우원은 자주/자립의 신학, 평신도 신학, 교회일치(에큐메니칼)의 신학 교육을 통해서 당시의 교회와 사회를 개혁하고자 한 것입니다.

본 대학원은 이러한 창학 이념을 바탕으로 “경천애인” 이라는 표어 아래 보다 더 구체적으로 실천신학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2년 과정의 Th.M, 3년 과정의 M.Div 전공, 목회상담전공과 사회복지전공이 있으며, M.Div 과정에서 소정의 교과목 이수를 통해서 목회상담자격증과 사회복지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본 대학원의 교육은 단순히 지식전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전하는 사랑과 행위로 드러나는 책임의식이 학업 중에 채득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본 대학원에는 대체로 학부 졸업 후 계속에서 신학을 공부하여 해외 유학이나 선교사, 목회자를 희망하는 자, 목회자나 선교사로서 시무하다 연장교육이 필요한 자, 평신도로서 일반세상 직업 화동하다 남은 생애를 하나님께 목회자나 평신도지도자로 헌신하고자 하는 자들이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들을 교육하여 교회를 갱신하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실천적인 교육이 저희 대학원의 중요한 과제입니다.

본 대학원은 다양한 장학제도를 통해 학업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종합대학의 장점을 살려 신학과 인접한 여러 분야의 학문을 타 학과 및 대학원에서 더욱 심화 학습할 수 있습니다. 저희 대학원은 학문과 인격 그리고 현장에서 필요한 실질적인 교육에 최선을 다하여, 이 세상을 하나님 나라로 만들어 나가는 일에 앞장서는 하나님의 교육기관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본 대학원에서 여러분의 미래를 설계하실 것을 기대해보면서 방문하신 여러분에게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하나님의 은총이 여러분의 가정과 삶의 현장, 섬기시는 교회 위에 함께 하시길 기도드립니다.

강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신학과 주임교수
실천신학대학원 대학원장 올림

대학원특색
  • -학/석사 5년 과정 (학부 기독교학과 전공생을 대상으로 일반대학원 학/석사 5년 과정 연계)
  • -‘한국기독교대학 신학대학원협의회’ 제공 목사 안수
  • -여성 목사 안수
  • -목회상담 자격증 및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기회 (실천신학대학원 신학전공(M.Div) 3년 과정)
교육과정
일반대학원 신학과
과정학위명
*학/석사 연계과정(5년)국문명신학석사
영문명Master of Theology(Th.M)
※ 학/석사 연계과정 : 강남대학교 학부 기독교학과 전공생을 대상으로 운영
석사과정(4학기)국문명신학석사
영문명Master of Theology(Th.M)
박사과정(6학기)국문명신학석사
영문명Doctor of Philosophy(Ph.D)
실천신학원대학원
과정학위명
신학전공 Th.M (4학기)국문명신학석사
영문명Master of Theology(Th.M)
*신학전공 M.Div(6학기)국문명목회학석사
영문명Master of Divinity(M. Div)
목회상담전공(4학기)국문명신학석사
영문명Master of Theology(Th.M)
사회복지전공(4학기)국문명신학석사
영문명Master of Theology(Th.M)
※ 신학전공 M.Div (6학기) : 목회상담 자격증 및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기회 제공